근래에 들어서 야자를 비롯한 학교 내에서 실시한 제도를 따라, 하루 열여덟시간을 책걸상에
담고 있습니다. 중학생 시절에는 널널한 시간 덕택에 책 읽을 여유도 있었는데 이젠 아니네요.
오전 6시에 기상하여 6시 반 정도에 등교.
수업은 50분으로 정규수업시간인 5시까지 진행.
한 시간의 쉬는 시간 후 10시까지 학교 내에서 학원 비슷한 것을 청취.
10시부터 12시까지 야자.
사실 저는 제가 공부를 해보고자 하는 것이지만, 일부 학생들은 강압적으로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저희 학교가 약간 진보적인 성향을 띠고 있어서 그렇지 다른 학교는 심각하더군요.
그러나 대한민국 수업시간에 비례하여 성과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하루는 제 친구가 이러더군요.
"나는 A를 잘하는데 국가는 B를 강요하고, 학교 또한 B를 강요한다."
예. 그렇습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선천적인, 또는 후천적인 노력에 비해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지나친 학구열에 끌려다니고 있지요.
전국의 모든 학생들인 대학을 서울로, 이른바 인서울을 하고 나면 그야말로 대졸 집단이 형성.
차후 일자리에 뛰어드려면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자기를 어필해야합니다.
저는 책걸상에서 펜으로 종이를 갉으며 자문합니다.
과연 옳은걸까?
담고 있습니다. 중학생 시절에는 널널한 시간 덕택에 책 읽을 여유도 있었는데 이젠 아니네요.
오전 6시에 기상하여 6시 반 정도에 등교.
수업은 50분으로 정규수업시간인 5시까지 진행.
한 시간의 쉬는 시간 후 10시까지 학교 내에서 학원 비슷한 것을 청취.
10시부터 12시까지 야자.
사실 저는 제가 공부를 해보고자 하는 것이지만, 일부 학생들은 강압적으로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답니다. 저희 학교가 약간 진보적인 성향을 띠고 있어서 그렇지 다른 학교는 심각하더군요.
그러나 대한민국 수업시간에 비례하여 성과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하루는 제 친구가 이러더군요.
"나는 A를 잘하는데 국가는 B를 강요하고, 학교 또한 B를 강요한다."
예. 그렇습니다. 개인이 할 수 있는 선천적인, 또는 후천적인 노력에 비해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지나친 학구열에 끌려다니고 있지요.
전국의 모든 학생들인 대학을 서울로, 이른바 인서울을 하고 나면 그야말로 대졸 집단이 형성.
차후 일자리에 뛰어드려면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자기를 어필해야합니다.
저는 책걸상에서 펜으로 종이를 갉으며 자문합니다.
과연 옳은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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